MG새마을금고
Make Good
Strategy, Naming & Slogan, Corporate Identity
Client : 새마을금고중앙회
서민금융기관의 대표,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는 1963년 자발적인 지역공동체 조직으로 시작하여 자산 100조원에 육박하는 서민금융기관으로 성장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고 좀 더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브랜드를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재정비하게 되었다.
아름드리 느티나무의 Renewal
새마을금고의 기존 긍정적 자신인 아름드리 느티나무의 이미지를 계승 발전시켜 금융 본연의 신뢰감, 정직함과 함께 조화와 상생, 참여와 협동의 가치를 새로운 CI에 담고자 하였다.
Brand Name
‘MG’의 의미는 하나의 국한된 뜻이나 영문 어법상의 내용이 아니라 회원의 생활, 삶, 성공, 만남, 반가움, 이웃 등 복합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Slogan
MG새마을금고의 슬로건 Make Good은 ‘좋아지다, 성공하다, 부자되다’의 의미로 더 나은 고객의 삶 뿐 아니라 더 나은 지역공동체와 세상을 생각하는 금융으로서 MG새마을금고의 철학을 전달한다.
Brand Concept
나-이웃-지역-사회가 함께 성장, 발전해가는 따뜻한 철학을 지닌 대표 서민금융으로서 내 가족의 일처럼 마음을 다하는 믿을 수 있는 새마을금고를 Identity에 담아내고자 하였다.
Concept Keyword
‘공공의 가치가 本이 되는 따뜻한 금융’이라는 Brand Concept을 시각화하기 위해 풍요와 성장, 나눔, 공동체 등의 Concept Keyword를 도출하였다.
50주년 기념 엠블렘
50주년을 상징하는 기념 슬로건 ‘고마워요 50년, 함께가요 100년’은 지난 50년간 변치 않고 함께 해주신 고마움과 다가오는 100년에 대한 기대와 기쁨을 표현하였으며 새마을금고의 심볼마크인 느티나무 이미지를 연계한 형태로 지난 50년 간 고객들의 꿈과 믿음으로 성장한 새마을금고의 모습을 형상화하였다. 엠블렘을 구성하는 세 가지 컬러의 원은 고객과 새마을금고, 그리고 함께 만들어갈 새마을금고의 내일을 상징하며, 이를 모티브로 하여 밝은 파스텔 컬러의 원들을 리듬감 있게 적용하여 희망과 행복으로 가득 찬 새마을금고 50주년의 분위기를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