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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ON

K-Culture Icon

Strategy, Brand Identity
Client : CJ E&M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서 처음 개최된 KCON은 집객 효과가 큰 K-POP콘서트를 비롯해 K-Drama, K-Movie 등 한국의 최신 문화 컨테츠를 IT, Beauty, Fashion, Food 등에 접목시켜 해외 팬들에게 ‘한류의 모든 것’을 전파해 온 최대 K-Culture Festival이자 대표적인 문화 컨벤션이다. KCON은 2014년부터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KOTRA와 함께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을 초청, 자력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해외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지 마케팅 홍보 등을 통한 판매부스 지원은 물론 현지 바이어들과의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제공, 실질적인 계약이 이루어지게 했다.

Project Issue

CJ E&M은 세계에서 성공한 대중문화 한류, 그 중심에 있는 KCON을 통해 문화이자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한류를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한류의 신시장을 개척하여 한류가 글로벌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뷰티, 패션, 한식 등의 컨텐츠를 더욱 강화해 K-POP, K-Drama 뿐만 아니라 K-Lifestyle에 대한 종합적인 경험을 세계인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한류를 알리는 홍보 수단을 넘어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Global Culture Platform으로서의 KCON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Our Approach

KCON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류, 그 한류를 대표하는 문화 아이콘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다양한 스폰서 로고와의 결합과 Music, Drama, Movie, Beauty, Fashion, Food 등 담아내야 하는 문화의 다양성, 컨벤션 행사마다 다른 컨셉으로 진행되는 KCON의 특성을 고려하여 포괄성과 유연성 있는 큰 그릇으로서의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 대표성과 상징성 있는 간결한 디자인 중심으로 스터디가 진행 되었으며 Culture Festival의 이미지 전달을 위해 다양한 컨셉을 담을 수 있는 Flexible한 전개를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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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 K’의 로고를 차용한 KCON의 기존 로고는 성공적인 컨벤션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한 KCON의 달라진 위상을 담기에는 역부족하였으며 시인성, 스폰서 로고와의 조합, 다양한 행사 컨셉 등을 표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한류에 대한 모든 것’을 이니셜 ‘K’로 함축적으로 담아내어 KCON이 한류를 대표하는 K-Culture Icon임을 나타낸 것이다. 또한 ‘K’의 상승하고 뻗어나가는 사선의 획을 통해 K-Culture를 넘어 Global Culture Icon이 되는 KCON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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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다른 컨셉으로 진행되는 KCON의 성격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용 예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