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_블루밍스-01dp_블루밍스-01

삼성생명 블루밍스 여자농구단

코트를 누비는 말괄량이, 블루밍스

Strategy, Team Identity, Mascot
Client : 삼성생명

Project Issue

삼성생명 여자 농구단은 한동안 별도의 팀명과 시각적 디자인시스템 없이 삼성생명의 브랜드를 구단 이미지에 투영해 왔다. 이에 새로운 시즌에 앞서 스포츠 구단다운 정체성을 정립하고, 침체된 여자프로농구에 활력을 부여할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새로운 Team Identity를 진행하게 되었다.

최근 국내외 프로스포츠는 승부를 넘어 관람객들에게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는 소위, 스포테인먼트 (Sportainment)라고 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기 스포츠 대비 비인기 종목인 여자프로농구 역시 브랜드 중심의 고객체험서비스를 통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생명 여자 농구단은 젊은 변화와 재미적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미 동물이나 속도, 강함, 승리와 관련된 구체어들이 선점된 상황에서 삼성생명 여자농구단의 새로운 팀명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했다. 그래서 일반적인 스포츠단 명칭 패턴에서 벗어나 다양한 볼거리와 스토리로 브랜딩하고 새로운 개성을 창출할 수 있는 ‘블루밍스’를 제안하였다. ‘블루밍스’는 선도, 신뢰, 스마트함을 상징하는 삼성생명의 칼라 아이덴티티 블루(Blue)와 말괄량이를 뜻하는 밍스(Minx)의 합성어로, 활력 넘치고 민첩하며 스마트한 플레이를 펼치는 구단 선수들을 의미한 것이다.

Brand Identity

블루밍스의 엠블럼은 말 그대로 파란옷을 입은 말괄량이, 블루밍스를 형상화한 것으로 하나로 높게 묶은 포니(Pony) 헤어스타일과 주근깨로 말괄량이의 이미지를 더했고, 다부진 입모양과 팔다리을 통해 승리를 향한 열정과 강인함을 나타내고자 하였다.또한 상품화 등을 고려해 다양한 엠블렘의 활용형들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아이덴티티 전개와 활용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Mascot _ 선수가 팀의 마스코트다! Minx5

블루밍스의 마스코트는 선수 포지션별 특징을 살려 만든 ‘Minx5(밍스파이브)’로, 타 구단들과의 차별화와 마케팅 활용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가 무엇보다 보람되었던 것은 구단 선수들이 새로운 이름과 마스코트를 정말 마음에 들어 한다는 평가였다. 코트를 종횡무진 누비는 미워할 수 없는 말괄량이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dp_블루밍스-07dp_블루밍스-07
dp_블루밍스-08dp_블루밍스-08
dp_블루밍스-09dp_블루밍스-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