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rihada
요리에 즐거움을 더하다
Strategy, Brand Identity
Client : LOTTE Mart


Project Issue
롯데마트가 PB Brand 체계를 재정비하면서 롯데마트를 대표하는 Meal Solution Brand를 새롭게 시장에 출시하게 되었다. 가정 간편식 시장은 바쁜 맞벌이족, 싱글족 등이 늘어나는 사회적 분위기와 각종 요리 방송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요리에 대한 관심과 집밥 열풍이 일어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보다 수준 높은 품질로 전통적인 식품회사 외에도 이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 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최근 소비자 동향을 반영하고 치열한 경쟁구도 속 차별화를 구축할 수 있는 롯데마트 대표 Meal Solution Brand Identity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Our Approach
경쟁 심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간편가정식 시장은 편리함, 맛과 타켓 지향, 다양하고 포괄적인 이미지 등 간편가정식이 지향하는 이미지들이 이미 선점되어 있었다. 이에 후발 브랜드인 롯데마트의 ‘Meal Solution Brand’의 차별성을 찾기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였다. 그래서 단순히 맛과 편리함을 넘어 DIY의 개념을 더해 싱글족과 요리 초보에게는 어려운 요리에서 쉽고 즐거운 요리로, 바쁜 엄마 아빠에게는 직접 만들어 주지 못하는 미안함을 정성과 좋은 재료를 통해 여유와 행복으로 변화시키는 브랜드로 차별화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컨셉에 맞춰 ‘Yorihada’라는 브랜드 네임 개발과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Concept Keyword
요리에 대한 요리 초보의 어려움과 바쁜 엄마 아빠의 부담감은 덜고 그 자리에 자신감과 행복을 채우는 ‘Yorihada’를 표현하기 위해 ‘요리에 즐거움을 더하다’ 라는 컨셉 키워드를 도출하고 그에 맞는 Easy, Enjoyable, Cooking과 같은 디자인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LOTTE Mart Meal Solution Brand _ Yorihada
그릇 안에 맛있는 음식이 가득 찬 모습을 조리도구가 연상되는 Under Line과 경쾌한 이미지의 Typeface로 형상화하여 요리하다에는 맛 뿐만 아니라 가족을 생각하는 정성과 사랑도 가득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산뜻한 Orange Color와 쉽고 직관적인 표현으로 요리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즐거운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요리하다’를 경험하다
롯데마트 매장 한 곳에 ‘요리하다’ 제품으로 간단히 식사를 하며 고객이 직접 ‘요리하다’ 제품을 맛 보며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고객들의 이러한 경험은 맛은 기본, 정성과 좋은 재료로 자신있는 ‘요리하다’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